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사람들

스트레스 우울증 등에 좋은 음식

by 정깨방 2020. 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트레스 우울증등에 좋은 음식을 가지고 와봤습니다.

최근에 스트레스를 조금 받고 있어서 조금이나마 해소 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였습니다.

그럼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우울증 등에 좋은 음식

 

우울증이란?

우울 증상이 2주 이상 나타나는 경우. 흔히 우울증에 걸렸다고 하면 이쪽을 가리키며 이후 재발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하나의 병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만성 질병이나 장애를 나타내는 말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울증이 만성적으로 계속 반복해서 일어난다면 주요우울장애로 진단받게 됩니다.

내인성(멜랑콜리형) 우울증은 흥미와 즐거움의 현저한 감소가 주 증상으로 나타나는 케이스를 가리킵니다. 계속해서 멍한 상태를 보이며(정신운동지체) 좋아하던 것에 대한 흥미가 사라지고 식욕과 성욕이 심각하게 감소하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또 불안하고 초조한 모습이 주로 나타나는 경우를 흔히 불안성 우울증이라고 하는데, 불면증이나 공격적인 행동 등으로 사회적인 기능장애가 큰 경우도 있습니다.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 환자들은 주로 심계항진이나 온 몸의 자잘한 통증 등의 신체증상을 호소합니다. 과거 한국에서는 화병으로 알려진 것이 일종의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이며, 우울증이라고 예상하지 못하고 내과를 찾았다가 나중에서야 알고 진단받으러 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우을증은 서늘해지는 가을에도 많이 발생하지만 특히 주부우울증의 경우는 날씨가 따뜻해지고 나른한 계절이 되면 많이 발생하고, 마음의 고민이나 내성적이고 정서가 불안하고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인기 탤렌트의 자살로 우울증에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예방이 필요할듯합니다.

 

 

스트레스 우울증 등에 좋은 음식


1. 감자(스트레스 극복)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부신이라는 장기에서 생성되는 부신피질호르몬의 생산을 촉진하는데, 이 부신피질호르몬은 우리의 몸을 스트레스로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 판토텐산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다. 부신에 비타민C가 축적되는 것을 돕는 효과도 있고, 그 외에도 뇌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지켜주는 비타민B1도 풍부해 불안과 초조 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권할 만한 식품. 감자의 영양소는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는다.

 

 

스트레스 우울증 등에 좋은 음식


2. 호두(정신불안증 해소)
중국에서는 피로하기 쉽고 기운이 없을 때 몸 안에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는 조양약이라는 것을 먹는데 그 안에 호두를 포함시키고 있다. 또 연구 결과 불면증이나 노이로제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호두, 검은참깨, 뽕잎을 30g씩 함께 넣어 곱게 갈아 하루에 한 스푼 씩 먹는다. 이것이 번거롭다면 하루에 호두 2알 정도를 먹는 것도 좋다.

 

 

스트레스 우울증 등에 좋은 음식


3. 달래생즙 / 나물(신경안정제 좋음)
달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이기에 신경안정제로서 약효를 낸다. 달래는 된장국을 끓이거나 나물로 먹어도 좋고, 생즙을 내어 마시면 더욱 좋다.

 

 

스트레스 우울증 등에 좋은 음식


4. 시금치(신경안정에 좋음)
칼퓸이 풍부하고 초조감을 해소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현기증이나 두통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은 꾸준히 먹으면 좋다.

위의 4가지 외에 매일 우유를 마시면 우울증 예방을 할수 있다.
칼슘은 중추신겸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신경과 흥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칼슘이 부족하면 뇌의 활동이 저하되고 초조하거나 우울해지고, 사고력이 떨어지는 등의 원인이 된다.

 

 

이상 스트레스 우울중 등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