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다른

하이테크 마케팅 책소개

by 정깨방 2020. 2. 3.
반응형

하이테크 마케팅 책소개 표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이테크 마케팅이라는 책 소개입니다.

저자는 김상훈(서울대 경영교수), 이유석(명지대 경영교수), 이지수(마케팅실무자)로 3분이서 집필을 하였습니다.

책의 페이지는 430페이지로 대학교재로 활용되고 있는 책입니다.

 

 

 

 

하이테크 마케팅 책소개 목차

 

개요(요약)

4차 산업혁명이란 용어가 등장한 지 벌써 2년이 지났다. 인공지능과 로봇, 양자 컴퓨팅,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자동차 등 세상에 없던 기술과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인류는 놀라움과 두려움의 양가적 감정에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다.기업들은 혁명적 성장의 기회를 놓칠까 전전긍긍하고 각국 정부는 규제와 육성 사이에서 갈팡질팡하고 있다.

그야말로 초강력 불확실성의 시대다. 언제나 답은 소비자에게 있다. 혁신적인 기술은 언제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지만, 그것을 채택하거나 거부하는 것은 소비자의 몫이다. 혁신적 신상품으로 시장을 창조하는 기업은 언제나 기술의 능력보다 소비자의 수용과 시장의 확대에 초점을 맞춘다. 이 책이 처음 나온 2004년 이후로 우리는 스마트폰의 탄생과 그것이 가져온 수많은 파괴적 혁신을 목도했다. 여러 산업이 붕괴됐고 새로운 기업들이 탄생했다. 그리고 스마트폰 혁명이 완성되기도 전에 4차 혁명이 밀어닥쳤다. 이 책이 세 번째 개정을 더 이상 미룰 수 없었던 이유다. 내년 Thomas J. Kosnik 교수가 하이테크 마케팅이란 용어를 처음 발표한 지 30년이 된다.

 

 

 

 

하이테크 마케팅 책소개 내용

 

학문 분야의 나이로는 짧은 기간이지만 30년 전을 생각해보면 무려 인터넷도 없던 시대에 무슨 생각으로 하이테크 마케팅이란 분야를 만들었는지 문득 궁금해진다. 지금은 다소 밋밋해 보이기까지 하는 HP나 Intel 같은 당시의 첨단 기업들이 맞닥뜨렸던 마케팅의 한계는 무엇이었을까? 이제는 디지털을 빼고 생각하기 어려운 전통적 마케팅이 여전히 하이테크 기업의 문제에 답을 주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이테크 마케팅은 혁신적 신상품을 가지고 시장을 창조하려는 기업에게 필요한 마케팅 이론과 기법이다. 그리고 그 이론들은 엄청난 기술혁신과 사회변화 속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 90년대 초반에 등장한 캐즘chasm이란 생소한 용어는 이제 보통명사가 되었고, 작년에 20주년을 맞이한 파괴적 혁신 이론은 4차 산업혁명을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다. 세상에 없던 제품을 마케팅 한다는 것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초기에는 아예 시장이 존재조차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혁신기술에 기반한 기업들이 어떻게 마케팅 할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무적 지침을 제시하기 위해 쓰여졌다. 산업과 기업의 부침에 따라 몇 차례의 개정이 이루어졌고 이론의 보강과 새로운 사례의 추가가 이루어졌지만, 초판을 낼 당시 마련한 저술의 기본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

 

 

 

하이테크 마케팅 책소개 본문

 

책의 구성
<첫째>이 책은 실무자를 위한 교과서를 지향하고 있다. 이 책은 학술지에 소개된 유명한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설명함과 동시에, 그 이론을 적용하여 성공을 거둔 많은 기업의 성공담을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대학과 대학원의 교재로 사용될 수 있지만, 일반 기업체 실무자들이 쉽게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참고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다.


<둘째>이 책은 원리를 중심으로 서술되었다. 신문기사에 나오는 하이테크 기업의 성공 사례들을 보면 흥미롭기는 하지만 일반화하기 어려운 또 일반화해서도 안 되는 교훈들을 나열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다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이론화의 단계를 거친 성공원리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저자는 독자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일관성 있는 논리를 전개하고자 최대한 노력했다.


<셋째>이 책은 하이테크 마케팅과 관련된 주요 문헌과 서적들을 대부분 포괄하고 있다. 저자들은 캐즘 모형, 파괴적 혁신, 플랫폼 전략, 오픈 이노베이션 등 신개념들을 제시한 수많은 논문과 서적을 두루 섭렵했고, 최신 이론과 연구 결과들을 참고하여 그 핵심을 간추렸다. 따라서 이 책 한 권을 읽음으로써 독자는 하이테크 마케팅과 관련된 주요 서적 대부분을 읽는 셈이 된다.

 

 

 

하이테크 마케팅 책소개 뒷면

 

4차 산업혁명이란 말은 조만간 시들해지겠지만 기술혁명은 앞으로도 거듭해서 일어나고 혁신적 신상품은 계속해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 기대와 우려 속에 방황하는 하이테크 기업의 경영자와 학자들에게 이 책이 작은 힘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책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도서값은 28,000원입니다. 마케팅업무에 관심이 있으신분은 꼭 보셨으면 하는 책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좋은책으로 지식을 쌓길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